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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 18 동시성 렌더링: 앱 속도를 끌어올려보세요!

todaypick124 2024. 10. 21.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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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 18에서 새롭게 등장한 동시성 렌더링(Concurrent Rendering)은 리액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한층 끌어올리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핵심 기능이에요. 솔직히 말해서, 리액트 개발하면서 렌더링 성능 때문에 골머리 앓은 적 한두 번쯤은 있잖아요? 😅 이 기능은 그런 고민들을 덜어주고 좀 더 부드럽고 빠른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이 글에서는 동시성 렌더링의 핵심 개념부터 작동 원리, 그리고 어떻게 하면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거예요.

 


리액트 18의 동시성 렌더링: 렌더링 성능의 새로운 지평

리액트 18에서 도입된 동시성 렌더링은 리액트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요. 자바스크립트가 기본적으로 싱글 스레드라는 건 알고 있죠? 그래서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어요. 하지만 동시성 렌더링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작업을 작은 단위로 쪼개고, 각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해 번갈아 가며 처리하는 방식을 사용해요. 마치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거죠! 덕분에 사용자가 입력하는 동안에도 페이지의 다른 부분이 끊김 없이 반응하거나, 큰 데이터를 로딩할 때도 화면이 멈추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어요.

 


동시성 렌더링의 핵심 개념 이해하기

동시성 렌더링은 리액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에요. 핵심은 바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작업을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처리하는 거예요. 렌더링 작업을 쪼개서 처리하면, 렌더링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 다른 작업을 막아서 애플리케이션이 멈추는 현상(블로킹)을 방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는 것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작업은 데이터 로딩과 같은 작업보다 우선순위가 높게 설정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앱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반응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고, 훨씬 부드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Fiber Architecture: 렌더링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비결

리액트는 Fiber Architecture라는 독특한 구조를 통해 컴포넌트들을 관리하고 렌더링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요. Fiber는 각 컴포넌트의 렌더링 상태와 업데이트 정보를 담고 있는 일종의 가상 노드라고 생각하면 돼요. 마치 컴포넌트의 상태를 기억하고 있는 작은 관리자 같은 거죠! 😉 Fiber는 렌더링 작업을 작은 단위로 나누고, 작업을 중단하거나 재개할 수 있도록 해요. 예를 들어, 렌더링 중간에 사용자의 입력이 발생하면, 리액트는 현재 진행 중이던 렌더링 작업을 잠시 멈추고 사용자 입력에 대한 작업을 우선 처리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나중에 다시 멈췄던 렌더링 작업을 이어서 진행하는 거죠.

 


작업 우선순위: 중요한 작업을 먼저 처리하기

동시성 렌더링에서는 작업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해요. 사용자의 상호 작용과 관련된 작업이나, 화면을 즉시 업데이트해야 하는 작업은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되고, 데이터 로딩이나 네트워크 요청과 같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은 낮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되는 거죠. 리액트는 이러한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작업을 스케줄링하고 처리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해요.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반응하고, 데이터 로딩은 백그라운드에서 천천히 진행되도록 하는 식이에요. 이러한 우선순위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끊김 없는, 매끄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Suspense와 자동 일괄 처리: 렌더링 성능 최적화를 위한 콤보

Suspense는 리액트 18에서 새롭게 도입된 기능으로, 로딩 중인 컴포넌트를 감싸서 로딩 상태를 표시하는 데 사용돼요. 덕분에 사용자는 페이지의 나머지 부분이 렌더링되는 동안, 로딩 중인 부분을 인지하고 기다릴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를 로딩하는 컴포넌트를 Suspense로 감싸면, 이미지가 로딩되는 동안 "로딩 중..."과 같은 메시지를 표시하여 사용자가 기다리는 동안 앱이 멈추지 않았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어요.

 

자동 일괄 처리(Automatic Batching)는 리액트가 상태 업데이트를 한 번에 묶어서 처리하도록 하는 기능이에요. 예를 들어, 여러 개의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리액트는 이들을 한꺼번에 묶어서 렌더링하여 불필요한 렌더링을 줄여요. 덕분에 리액트는 렌더링 횟수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동시성 렌더링으로 얻는 렌더링 성능 개선 효과

동시성 렌더링을 적용하면 렌더링 성능이 향상되고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는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어요.

 


사용자 반응 속도 향상: 앱이 멈추지 않고 쾌적하게

동시성 렌더링 덕분에 사용자는 느린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다른 작업을 계속해서 수행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큰 데이터를 로딩하는 동안에도 다른 부분과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앱이 멈추는 현상 없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죠. 이러한 빠른 반응 속도는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키고 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해요.

 


병목 현상 완화: 전체적인 렌더링 시간 단축


특정 컴포넌트의 렌더링 작업이 오래 걸려도, 다른 컴포넌트의 렌더링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어요. 덕분에 앱 전체의 렌더링 속도가 향상되고, 병목 현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돼요. 사용자는 앱이 끊김 없이 부드럽게 동작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고, 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거예요.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 불필요한 작업 최소화

리액트는 필요한 작업만 처리하고, 불필요한 작업은 최소화하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요. 이는 특히 많은 컴포넌트와 데이터를 다루는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장점이에요. 앱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거죠.

 


리액트 18의 동시성 렌더링 적용하기: createRoot로 시작

리액트 18에서 동시성 렌더링을 사용하려면, 기존의 ReactDOM.render 대신 ReactDOM.createRoot를 사용해야 해요. createRoot는 리액트 앱의 루트를 생성하고, 동시성 렌더링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해요.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ReactDOM from 'react-dom/client';
import App from './App';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root.render(<App />);

 코드와 같이 createRoot를 사용하면 리액트 18의 새로운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어요. 동시성 렌더링 외에도 startTransition, useTransition, useDeferredValue와 같은 훅들을 사용하여 렌더링 작업을 더욱 세밀하게 제어하고 최적화할 수도 있어요.

 

리액트 동시성 렌더링, 궁금한 점들을 해결해 드립니다.

동시성 렌더링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좋나요? 동시성 렌더링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이 잦고, 데이터 로딩이나 네트워크 요청이 많아서 앱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아요. 특히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이나 복잡한 UI를 구현할 때 효과적이에요.
동시성 렌더링을 사용하면 렌더링 성능이 항상 향상되나요? 동시성 렌더링은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모든 경우에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에요. 작업의 우선순위를 잘 설정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동시성 렌더링을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동시성 렌더링과 Suspense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Suspense는 동시성 렌더링과 함께 사용하여 로딩 중인 컴포넌트를 표시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사용돼요. Suspense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앱이 멈추지 않고 로딩 상태를 인지할 수 있고, 앱을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리액트 18에서 새롭게 추가된 훅들을 어떻게 사용하나요? 리액트 18에서는 startTransition, useTransition, useDeferredValue와 같은 훅들을 추가하여 렌더링 작업을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러한 훅들을 활용하면, 렌더링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렌더링 과정을 최적화하여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앱을 만들 수 있어요.

질문 답변

 

리액트 동시성 렌더링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돼요. 리액트 18의 동시성 렌더링은 단순히 렌더링 성능을 개선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에게 더욱 매끄럽고 쾌적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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